나이가 들면 근육이 약해지고 어깨의 회전근개도 아프다가 결국 파열되는 증상까지 겪게 됩니다. 수술은 해야 한다고 하지만 겁이 나고 부작용이 심할 것 같습니다. 그래서 오늘을 2가지 수술 없이 어깨 회전근개 파열 치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목차 ◆
회전근개란?
회전근개파열의 수술로 치료할 수 있는 4가지
회전근개파열의 수술치료 판단이 다양한 이유
비수술적 요법 중 재생치료법
1. 힘줄세포재생술
2. 골수자극재생술
회전근개의 운동으로 예방하기
결론
회전근개란?
- 회전근개는 어깨를 움직여주는 중요한 4개의 힘줄을 말합니다. 회전근개(rotator cuff)는 견갑하근(subscapularis), 극상근(supraspinatus), 극히근(infraspinatus), 그리고 소원근(teres minor)과 같은 4개 근육입니다. 양쪽 어깨에 위치하여 어깨관절을 이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회전근개 파열은 퇴행성 변화나 외상으로 인해서 어깨 힘줄이 찢어지는 질환입니다. 어깨를 움직여주는 힘줄이 찢어졌기 때문에 당연히 움직이기도 불편하고 팔을 들어 올려주는 역할도 힘들어집니다.
- 골프를 치는 분들이 회전근개 파열로 병원을 가시는데 무조건 수술로 해결해야 합니까? 이 질환은 어깨 힘줄이 찢어지는 질환이기에 무조건 수술이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힘줄이 찢어져도 그 주위의 정상 힘줄이 찢어진 부위를 대신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방치하면 안 되며 비수술적 치료를 먼저 한 다음 힘들 때에는 수술적 치료를 하실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의 수술로 치료할 수 있는 4가지
미국 정형외과 학회에서는 수술을 해야 하는 4가지 조건에 대해서 밝힌 바 있습니다.
1. 일반적인 비수술 치료를 하였음에도 증상이 6개월에서 12개월 이상 지속된 경우
2. 처음 진단을 했을 때 파열의 크기가 3cm 이상인 경우
3. 급성 외상으로 발생한 경우
4. 너무 근력이 약해져서 아예 팔을 못 드는 분
이런 4 가지 경우에 한해서는 수술을 하고 여기에 해당하지 않는 파열은 비수술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파열의 수술치료 판단이 다양한 이유
- 병원마다 수술을 해야 한다, 그렇지 않다 등 해결책을 제시합니다. 하지만 환자입장에서 답답할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수술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여러 가지 요소를 파악하기 때문에 다른 결론이 내려질 때가 있습니다.
- 파열의 크기, 나이, 활동정도, 퇴행성인지 외상성인지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살의 청년이 급성 외상으로 들어오고 다시 격렬한 운동을 하고 싶다면 수술을 고려하시는 것이 맞지만 60대 되시는 분이 외상이 아닌 퇴행성으로 병원에 와서 가벼운 골프정도만 하고 싶다고 한다면 당연히 비수술로 하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비수술적 요법 중 재생치료법
- 재생 치료라는 방법은 수술을 시행하지 않고도 세포치유 성분이나 줄기세포 성분 등 인체 자체에 조직을 복원하는 성분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성분들을 이용해서 저절로 낫지 않는 조직을 치유하게 됩니다.
- 미국에서는 하버드대학교병원이나 메이요클리닉이라는 유수의 병원들이 있는데 여기에서는 정형외과 내에서 재생치료센터가 따로 있습니다. 여기에서 이미 어깨질환이나 무릎 퇴행성 질환을 치료하고 있습니다.
회전 근개파열에 따른 재생치료법 2가지
1. 힘줄세포재생술
- 어깨의 회전근개 파열에 사용되는 치료 중에 힘줄세포재생술이 있습니다. 힘줄세포재생술이란 손상된 회전근개에 콜라겐을 주입하는 시술입니다.
- 힘줄세포는 회전근개가 힘줄이기 때문에 회전근개의 재생을 돕는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먼저 손상된 회전근개를 정밀 초음파로 봅니다. 그러면서 부분마취를 한 다음에 콜라겐을 주입합니다. 사실 회전근개에 대부분을 구성하는 것이 콜라겐이다. 콜라겐을 직접 주입하게 되면 회전근개에 재생이 일어나게 됩니다.
- 거기에 추가를 해서 힘줄과 뼈 경계부의 세포 증식을 촉진하는 약제가 있습니다. 세포증식촉진제를 투여를 하여 힘줄 세포의 분화와 증식이 일어나도록 돕습니다. 결과적으로 콜라겐도 주입을 하고 세포 증식촉진제도 주입을 해서 손상된 회전근개의 재생을 돕게 됩니다.
힘줄세포재생술의 장점:
- 전신마취가 아니라 부분마취로 시행하여 안전합니다.
- 초음파로 보면서 시술을 함으로 정확하게 콜라겐과 세포증식촉진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 약만 투여하는 것이 아니라 미세한 바늘로 조작을 가해서 회전근개 재생을 돕습니다.
힘줄세포재생술의 시술시간과 횟수
- 시술시간은 30분 정도 걸리며 당일 치료하고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 치료기간은 최소 6개월 정도 걸립니다. 따라서 이 기간 중에는 무리한 운동을 피하셔야 합니다. 하지만 가벼운 스트레칭은 도움이 되며 너무 움직이지 않으면 오십견에 걸리거나 어깨가 굳어질 수 있습니다.
- 힘줄세포재생술을 했는데 나아지지 않으면 또 시술을 받을 수 있습니까? 대개는 한 번으로 끝납니다. 만약 좋지 않다면 2-3번 정도는 더 해 볼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다른 방법들도 있기 때문에 너무 걱정하지 않으셔도 되겠습니다.
2. 골수자극재생술
골수자극재생술이란
남의 골수를 이식을 받거나 내 몸에 어떤 골수를 빼내는 것이 아니라 회전근개파열 치료를 하면서 어깨뼈에 작은 구멍을 뚫어서 골수가 흘러나오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골수에는 줄기세포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서 흘러나오면 내 찢어진 힘줄의 재생을 돕습니다.
시술방법
초음파로 힘줄세포재생술과 마찬가지로 정밀초음파로 상태를 확인한 다음에 부분마취를 실행을 합니다. 회전근개의 부착부의 뼈에다가 1mm 크기의 작은 구멍을 뚫습니다. 구멍이 생기면 뼈 안 속에는 있는 골수가 흘러나오게 됩니다. 그래서 파열된 곳의 재생을 돕고 재파열도 예방합니다.
시술 시 통증여부
구멍을 뚫으면 아프지 않습니까? 1mm의 크기임으로 아프지 않습니다. 여러 개의 구멍을 뚫게 되면 뼈에서 검붉은 골수가 수개월에 걸쳐서 흘러나오게 됩니다. 이 안에 있는 성분이 정말 좋은 줄기세포 성분이며 흘러나오면서 찢어진 힘줄에 재생을 돕습니다.
시술 후 재파열의 빈도
파열이 큰 경우 봉합을 한다고 하더라도 재파열이 될 확률이 3분의 1 이상이 됩니다. 논문에 따르면 50% 가까이 재파열된다고 합니다. 이때는 골수자극재생술을 병행하면 재파열의 빈도를 10% 이내로 낮출 수 있습니다.
골수자극재생술의 특징
- 작은 구멍임으로 아프지 않습니다.
- 골수에 있는 줄기세포는 힘줄과 뼈가 세포 단위에서 융합을 하도록 돕기 때문에 훨씬 더 재생을 튼튼하게 하고 재파열을 방지합니다.
- 무엇보다도 내 몸에 있는 줄기세포를 이용하기에 안전합니다. 타인의 줄기세포는 이식을 받을 경우에 거부반응이 라던지 비용 면에서도 상당할 수가 있는데 이것은 내 몸의 것을 이용해 자연치유력을 이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더욱 안전합니다.
- 힘줄세포재생술과 마찬가지로 부분 마취 하에서 당일 퇴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일상생활이 가능합니다.
회전근개의 운동으로 예방하기
각 운동별 5~10회씩, 3~5세트가 효과적입니다.
1. 팔꿈치 굽히고 뒤로 어깨뼈 조이기
2. 책상에서 팔 굽혀 펴기
3. 의자에 앉은 상태에서 의자의 팔거리를 잡고 올라갔다 내려갔다 반복하기
4. 밴드를 이용하여 바깥 돌리기 : 양손으로 밴드를 어깨너비로 팽팽하게 잡고 팔꿈치는 몸에 붙인 뒤 양손을 동시에 바깥으로 약 45도 벌립니다. 출처: 서울아산병원
결론.
어깨 회전근개 파열은 먼저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시행하시고 안되면 수술적 방법을 고려하실 수 있습니다. 회전근개는 우리 몸에서 유일하게 360도 회전이 가능한 관절 부위입니다. 그리고 팔의 고정과 운동을 돕습니다. 그리고 움직임의 안전성에도 기여합니다. 운동으로 잘 관리하십시오. 그러다가 힘들어지면 상기의 방법이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