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려면 현 복잡한 시대를 살아가면서 스트레스를 안 받을 수는 없지만 덜 받아야 합니다. 그러려면 자신이 무엇을 정말 중요하게 여기는지도 잘 생각해 보고 문제를 진단해 본 후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여기 나오는 방법들만 잘 실천한다면 스트레스에 대해서 웬만한 방어력을 구축하리라 생각합니다.
1. 미리 걱정하지 마십시오.
요점은 미리 그렇게 하지 말라는 것입니다. 어느 정도 스트레스를 받는 것은 솔직히 인정하는 것입니다. 이 점을 인정하지 못하면 나는 대처할 능력이 없다고 생각하고 실망하거나 과도한 염려에 휩싸일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스트레스는 더 쌓이게 됩니다.
그럼 정말 우려했던 상황이 그대로 벌어집니까? 그렇게 생각이 들 수는 있겠지만 실제로는 그런 일이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 그러한 생각은 지금 현실적으로 내가 할 수 있는 일에 초점을 맞추고 작은 실천이라도 하도록 도와줄 것입니다.
2. 완벽주의자가 되지 마십시오.
내가 완벽주의자라고 반문할 수도 있습니다. 우리가 관가 하지 말아야 할 사실은 인간은 더 잘하려고 하고 안 틀리려고 하는 습성이 있습니다. 가능하다면 완벽주의를 추구합니다. 하지만 우리가 합리적인 기준을 정하는 실패 하면 스트레스는 가중될 것입니다. 현실적으로 달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한 것이지 너무 높은 기준을 세우지 마십시오
그러려면 필요한 특성이 하나 필요한데 그것은 겸허한 태도입니다. 겸허란 자신의 한계를 인정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스트레스는 덜 받게 될 것입니다. 혹시 기준이 미치지 못할 때에는 어떻게 할 필요가 있습니까? 유머감각을 잃지 않는 것입니다. 웃으면 기분이 한 결 나아지고 긴장이 풀리고 다시 할 일을 찾을 동기가 생길 것입니다.
3. 계획성 있는 생활습관 유지하기
인간은 생활사이클이 존재합니다. 그래서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고 따르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런데 이 사이클이 깨어진다면 스트레스가 늘어납니다. 예를 들어 일을 미루면 질서가 깨어집니다. 계획이 틀어진다면 무엇을 해야 할지 정신이 없고 결국 스트레스는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꼭 이 순서대로 유지하십니다 먼저 현실적인 계획을 세우고 잘 따르십시오. 그리고 미루지 마십시오. 만약 미루는 일이 있다면 원인을 파악하여 수정하십시오.
4. 휴식과 건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돈과 일과의 관계에서 균형을 잘 유지하는 것입니다. 돈이 많다고 스트레스가 덜 받는다면 모든 사람이 그렇게 할 것입니다. 하지만 그 반대가 많습니다.
자신의 형편에 맞게 생활하고 여유를 즐길 시간을 내는 것이 더 현명합니다. 휴식 중에는 과도하게 전자기기를 사용하지 마십시오 신체 활동을 하면 건강이 좋아지고 잠시나마 스트레스를 날려버릴 수 있습니다.
5. 친절로 스트레스를 극복하십시오.
「스트레스 극복하기」(Overcoming Stress)라는 책에는 “친절로 스트레스를 없애 버리십시오”라는 제목의 장이 있습니다. 책의 저자인 팀 캔토퍼에 따르면, 우리는 다른 사람을 친절하게 대할 때 건강하고 행복해질 수 있습니다.
반면에 다른 사람을 불친절하고 모질게 대하면 사람들이 우리를 싫어하고 피하기 때문에 불행해집니다. 그리고 자신을 친절하게 대하십시오. 우리는 스스로에게 너무 무리한 요구를 하면 안 됩니다. 자신을 남과 비교해서 자신을 비하하거나 가치없이 생각해서도 안됩니다.
6. 중요한 순서순으로 일을 정하십시오.
이렇게 하면 더 중요한 일에 대해 집중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덜 중요한 일들에 대해서는 일정을 바꾸거나 타인에게 위임할 수 있습니다. 때론 하지 않기로 결정할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시간관리를 잘할수록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될 것입니다. 그 중요한 일에는 반드시 휴식시간을 배정해 두십시오. 잠시라도 그렇게 하십시오.
7. 마지막으로 용서입니다.
스트레스와 용서는 무슨 관련이 있습니까? 「건강 심리학 저널」(Journal of Health Psychology)에서 로렌 투생 박사는 “스트레스는 [건강을] 해치지만 용서는 건강을 지켜 준다”라고 기술했습니다. 그리고 이런 말을 덧붙였습니다. “용서를 하면 상대방에 대한 부정적인 느낌, 감정, 태도가 사라지고 긍정적으로 바뀔 가능성이 커진다.” 스트레스 중에 인간관계에서 오는 것은 상상을 초월할 만큼 그 무게가 과중됩니다.
하지만 상대방의 잘못을 지나쳐주거나 아예 상대방의 잘못을 용서해 버리는 것입니다. 용서한다는 것의 의미는 상대방의 잘못을 용인한다는 뜻이 아니라 자신의 마음의 평화를 위해 상대방을 잘못을 잊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스트레스는 확연히 줄어들 것입니다.
마무리하면서.....
위 7가지를 모두 실천할 수도 있겠지만 1가지씩이라도 매일 실천해 보십시오. 스트레스에 대처하는 분명히 좋은 결과를 거두게 될 것입니다. 우리의 동기가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긍정적이 되게 하십시오. 그렇게 하신다면 웃음이 가득하고 삶의 질이 더 높아진 가운데서 생활하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