많은 사람들이 건강을 잃는 하나의 요인중 하나는 바로 대인관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불필요한 논쟁이나 의사소통의 결핍, 개성의 차이로 인한 인간관계에서 오는 스트레스는 엄청납니다. 정말 우리가 건강을 지키면서 좋은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가능할 것입니까? 바로 그것이 바로 웃음입니다.
유머의 역할은 웃음 - 타인과의 좋은 관계를 유지시켜 준다.
유머의 역할 중 하나는 다른 사람과 좋은 관계를 갖게 해 줍니다. 유머스러우면 긴장된 관계를 해소해 주고 좀 더 가까운 관계를 유지시켜 주고 의사소통도 원활해집니다. 웃음은 두 사람 사이의 최단거리라고 정의하고 싶습니다.
인간의 가장 복잡한 관계가 바로 결혼 생활이라고 하는 말이 있습니다. 복잡 미묘하고 싸움도 많이 하고 어쩔 수 없이 그냥 지내기도 합니다. 웃음은 두 사람 사이의 최단거리라는 정의를 적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서로 좋아하고 사랑하고 행복한 결혼생활을 하는 하나의 원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바로 유머가 있느냐로 판단하는 경향이 참으로 많다는 것을 잘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유머가 있는 부부는 어려운 가운데서도 잘 헤쳐나가는 것을 보게 됩니다. 서로를 더욱더 가깝게 합니다. 그리고 감정이입도 더 많이 나타냅니다.
꼭 결혼생활이 아니라 하더라도 사업적인 관계에서도 이 점이 적용됩니다. 1985년에 미국에 있는 1000개 회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조사 결과, “유머 감각이 있는 사람은 더 창조적이고 덜 완고하며 새로운 사상과 방법을 더 기꺼이 고려하고 수용하려는 경향이 있다”는 사실이 밝혀졌습니다.
진짜 웃음 알아내는 방법
웃음에는 두 종류가 있다고 합니다. 탐페레 대학교의 핀란드인 연구가 야리 히에타넨 박사와 헬싱키 대학교의 생체 임상 의학 연구소의 바이코 수라카 박사는 단지 의무감에서 웃음을 짓는 경우와 진짜 웃음을 짓는 경우는 얼굴표정에서 명확히 차이가 있다고 합니다. 어떤 차이입니까?
의무감웃음은 볼 근육과만 관련 있는 반면 진짜 웃음은 눈 언저리의 근육까지도 활발히 움직인다고 합니다.
또한 의무감 웃음은 머물지만 진짜 웃음은 옮아간다고 합니다. 의무감웃음은 외관상 보기는 좋아 보여도 감정의 표출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상대방은 금방 눈치챕니다. 그리고 반응도 거의 나타내지 않습니다.
하지만 진짜 웃음은 사진만 보고도 웃습니다. 진짜웃음은 웃는 사람의 근육의 미세한 움직임까지 탐지하고 기록함으로, 깊은 곳으로부터 우러나오는 감정의 표출임을 금방 알아차립니다. 그리고 거기에 대한 반응으로 함박웃음을 짓는 것입니다.
진짜 웃음이 주는 혜택
웃음은 명약이라고 말이 있습니다. 그래서 일부 병원들은 환자들을 상대로 유머실을 마련하고 미소요법을 가르칩니다. 심지어는 웃음을 위한 간호단을 만들어 인기를 끌고 있고 환자들은 치료효과가 매우 좋은 상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왜 이렇게까지 하면서 웃음을 치료요법으로 받아들이려고 노력합니까?
웃음은 스트레스 해독제이자 체내조깅이기 때문입니다. 「밴쿠버 선」지에 의하면, 한 심리학 교수는 “웃음이 신체의 고통을 자연적으로 없애 주는 엔도르핀을 분비시킴으로써 동통 역치 (疼痛閾值)를 증가시킨다”라고 주장합니다.
단지 안면의 웃음 근육은 우리가 감정적으로 어떻게 느끼지는 상관없이 효과가 있습니다. 뇌가 기분 좋은 상태로 느끼도록 오히려 안면근육이 지시하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스탠퍼드 대학교의 신경학자들은 웃음이 기분을 좋게 해 주는 이유를 한 가지 더 발견했습니다. 「UC 버클리 건강 회보」(UC Berkeley Wellness Letter)는 보도합니다. “신경학자들이 재미있는 만화책을 읽는 사람들의 두뇌 활동을 조사하여 유머나 웃음이 두뇌의 ‘보상 센터’를 자극하는 것을 알아냈다.”
이 보상센터는 흥분제로 인해 영향을 받는 동일한 장소입니다. 그래서 웃음은 긴장을 풀어주고 기분도 좋게 하고 호르몬의 생성을 촉진하고 심장박동수를 높이며, 원활한 혈액순환, 긴장되지 않고 완화된 근육상태를 만들어 줍니다. 한바탕의 체내 조깅으로 부수적인 효과들이 정말 많습니다.
또 다른 효과로 신경계를 자극해 주고 엔도르핀을 분비하여 통증을 덜어주며 정신 작용을 활발하게 하기도 합니다. 웃음을 통해 확실한 운동 효과를 거둘 수 있는 것입니다.
웃음. 유머를 가지려고 노력하라
어떤 분들은 웃으면 살 빠진다고 웃는 분이 있습니다. 그런데 아쉽게도 웃음이 칼로리를 반드시 많이 소모하는 것은 아닌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왜 웃느냐가 아니라 왜 웃어야 하나 라는 관점으로 사물을 보기 바란다. 우리는 건강하길 바랍니다.
많은 약이 있지만 웃음만큼 많은 효과를 주는 약은 없습니다. 억지로 돈 들여서 비싸고 좋은 약을 먹으려고 하지 마십시오. 오히려 웃음이라는 약을 먹기 위해 노력하십시오. 그렇게 한다면 언젠가 더 건강해진 나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