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과 출산은 매우 행복하면서도 여전히 매우 위험한 기간 중에 하나입니다. 국제 분만협회(International Confederation of Midwives)에서는 매년 세계적으로 30만 건 이상의 임신 및 분만 관련 사망 사례가 발생한다고 보고하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세계 곳곳에서 건강한 출산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임신 전과 임신 후에 어떻게 하면 이 기간을 안전하게 보내며 건강관리를 할 수 있는지 본 칼럼을 통해 알아볼 것입니다.
임신 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건강관리법
- 부부는 자녀를 가지기 전에 주의 깊이 계획해야 합니다. 그러면 상황은 더 나아질 것입니다. 예를 들면 출산과 출산 사이에 시간 간격을 두기로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산모가 휴식을 충분히 취할 수 있어서 출산 후에 몸조리를 잘해 건강 회복을 충실히 할 수 있습니다.
- 엽산을 미리 섭취할 수 있도록 충분한 기간 준비하십시오. 성공적인 출산을 위한 연합회(Coalition for Positive Outcomes in Pregnancy)에 따르면 그 기간을 적어도 4개월은 준비해야 한다고 합니다. 엽산을 미리 섭취해야 하는 이유는 태아의 신경관은 많은 여자들이 임신했다는 사실을 깨닫기 훨씬 전인 임신 후 24일에서 28일 사이에 닫힙니다. 그런데 이 신경관이 닫히는데 이상이 있다면 태아의 척추파열의 위험성이 존재합니다. 이 신경관이 잘 닫히도록 필요한 성분은 바로 엽산이며 약 4개월 전부터 미리 복용하기 시작해야 합니다.
- 철분을 섭취하십시오. 임신 중에 여자가 필요로 하는 철분의 양은 두 배로 늘어납니다. 철분부족은 빈혈을 유발합니다. 반복해서 임신을 하는 경우 임신과 임신사이에 철분을 보충할 시간적 여유가 없기 때문에 상황이 악화될 수 있습니다.
- 엽산과 철분이 들어 있는 식품에는 콩류, 간, 견과류, 녹색 잎이 있는 채소, 영양을 강화한 곡물류 등이 있다. 철분이 풍부한 식품이 잘 흡수되게 하려면 , 신선한 과일처럼 비타민 C가 들어 있는 식품을 함께 섭취하십시오.
- 안전한 임신시기를 선택하십시오. 16세 미만이 임신할 경우 20대 여자보다 60퍼센트나 더 위험합니다. 반면에 35세가 넘은 여자들은 다운 증후군과 같은 선천성 이상이 있는 자녀를 출산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요즘은 경제적인 사정이나 환경 때문에 자녀의 출산시기가 늦추어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한 시기에 아이를 가지는 것을 신중히 생각하십시오. 앞으로 건강하게 자라는 자녀의 행복과도 직결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 감염에 주의하십시오. 임신 전에 어떤 감염이든 미리 검사하고 치료하십시오. 임신 중에 감염이 생길 경우 태아로 인해 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고 조산 및 자가전증의 위험을 증가시킵니다.
임신 후에 주의를 기울여야 할 건강관리법
- 출산 전에 미리 정기적으로 의사의 검진을 받으십시오.
의료진에게 자신의 병력을 포함해서 현재 일어나고 있는 몸의 변화를 주저 없이 이야기해야 합니다. 부끄럽다고 주저한다면 더 큰 위험에 직면하게 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모든 정보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한 궁금한 점이 있으면 주저하지 말고 질문을 해야 합니다.
출산이 가까워져서 병원을 찾으면 특별한 돌봄이 필요한 상황에 대처할 준비를 갖추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산모와 태아가 받아야 할 검사와 예방백신 접종이 이루어지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 완전히 금주하십시오.
가끔씩 소주 한 잔 정도는 해롭지 않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임신 중에 완전히 금주할 것을 권합니다. 이유는 알코올이 태아의 뇌 및 신체 발달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임신 초기에는 태아의 중추신경계와 다른 장기들이 형성되고 성장하는 시기이며, 이 기간 동안 알코올을 마셔서 중추신경계 발달과 학습능력, 인지능력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태아 알코올 증후군이라는 질병을 발병시킬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 중에는 어떤 양의 알코올 섭취도 위험합니다. 최선의 선택은 완전히 금주하는 것입니다. 또한 이와 같은 맥락에서 임산부는 간접흡연을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 의사의 특별한 처방이 없다면 어떠한 의약품도 사용하지 마십시오. 일부 비타민제도 위험할 수 있는데 특히 비타민 A를 과도하게 섭취하면 태아가 기형이 될 수 있습니다.
- 임산부는 표준 체중을 유지하십시오. 「크라우제의 식품, 영양 및 식이 요법」(Krause’s Food, Nutrition and Diet Therapy)이라는 책에 따르면, 임산부가 체중이 너무 많거나 너무 적으면 저체중인 신생아가 사망할 위험성은 정상 체중의 신생아보다 40배나 더 높다고 합니다. 또한 임산부는 태아까지 생각해서 많이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지 말아야 합니다. 비만만 촉진시킬 뿐입니다.
체중의 표준증가를 알려드리니 다음에 따라 임산부의 표준체중을 유지하십시오.
- 체중이 적당한 상태에서 임신한 경우: 임신 말기까지 9에서 12킬로그램 정도 체중의 증가 권장함.
- 청소년이거나 영양이 부족한 상태의 여자가 임신한 경우: 12에서 15킬로그램 정도의 체중이 증가 권장함.
- 과다 체중인 여자는 체중 증가를 7에서 9킬로그램 정도로 제한해야 함.
- 위생으로는 목욕이나 샤워는 정상적으로 할 수 있지만 질 세척을 해서는 안 됩니다. 손을 잘 씻고 소고기 육회나 생선회 그리고 조개류 등 날 것을 먹는 일을 가급적 피하십시오. 바이러스 질환에 감염되지 않기 위해 그렇게 해야 합니다. 그리고 다음의 경우에는 성관계를 갖지 말아야 합니다. 출산이 몇 주 정도밖에 남지 않았거나 출혈이나 갑작스러운 복통이 있거나 이전에 유산한 경험이 있는 경우입니다.
기타 유용한 제안들
- 스프레이와 같은 가정용 화학물질의 사용을 제한한다.
- 너무 높은 온도에 자신을 노출시키거나 운동을 과하게 해서 체온이 지나치게 높아지는 일이 없도록 한다.
- 오래 서 있는 일을 피하고 무리하게 활동하지 않는다.
- 안전벨트의 위치를 적절하게 조절한다.
임산부가 매일 먹어야 할 식품들
- 신선한 물을 많이 마신다. 카페인이 든 음료나 방부제와 첨가제가 든 식품은 피한다.
- 과일, 채소(특히 짙은 녹색·주황색·붉은색 채소)
- 콩류(콩, 대두, 렌즈콩, 병아리콩 등)
- 곡물류(밀, 옥수수, 귀리, 보리 등—도정하지 않은 것이나 영양을 강화한 것이면 더 좋음)
- 지방, 정제된 설탕, 소금은 절도 있게 섭취하는 것이 가장 좋다.
- 동물성 식품(생선, 닭고기, 쇠고기, 달걀, 치즈, 우유[탈지유라면 더 좋음])이 포함되어야 함
마치면서....
임신부는 임신에 대해 더 정확한 지식을 가질수록 그 기간을 안전하게 더 잘 보낼 수 있습니다. 임신 전과 임신 중에 자신을 잘 돌보고 분만과 관련하여 제왕절개 등 다양한 시나리오를 예상해 보고 위험에 대처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출산 시 출혈이 원인이 되어 상당수가 사망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수혈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있는 환자라면 대학병원의 무수혈센터를 운영하는 곳을 미리 지정병원으로 하고 진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임신전후 임신기간 동안 안전하게 건강관리를 하는 방법을 통해 유익을 얻으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