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치주염 잇몸병의 원인과 증상, 치주염 예방하는 6가지 방법

by 힐링케어 2023. 5. 27.

치주염 잇몸병의 원인과 증상, 치주염 예방하는 6가지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십시다. 주위에 보시면 잇몸병을 가진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통계에 의하면 20대는 50%. 35세 이상은 75%, 40세 이상은 90%에 달합니다. 그래서 감기만큼 흔한 것이 잇몸병이라는 말이 생길 정도입니다. 어떻게 예방할 수 있습니까?  본 칼럼에서 그 점을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치주염 잇몸병의 원인과 증상, 치주염 예방하는 6가지 방법
치주염은 미리 예방할수 있습니다.,

풍치라고 부르는 치주염의 원인과 증상

치주염이란 치아를 지지해주고 있는 잇몸이 있는데 이 잇몸의 턱뼈와 그것을 둘러싸고 있는 잇몸에 염증이 발생한 것을 말합니다. 이 염증이 진행을 하면 턱뼈와 잇몸의 양이 줄어들게 되고 더 악화되면 턱뼈의 양이 급격히 줄어들어 치아를 상실하게 되는 질환을 치주염이라고 합니다.

 

치주염의 증상으로는 초기에는 통증이 발생하지 않으며  단지 잇몸이 붓거나 양치를 할 때 피가 나고 입냄새가 심하게 납니다. 더 나아가서 치석이라고 하는 것이 치면에 들러붙게 되고 이 치석과 세균들이 치주염을 발생시킵니다. 발치의 주요 원인이 바로 치주염입니다.

 

이 치주염이 무서운 이유는 세균이 혈관을 타고 흐르면서 심뇌혈관 질환이나 암의 발생률을 몇 배나 증가시킬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는 만큼 정말 만만하게 볼일이 아닙니다. 실제로 잇몸병이 있으면 당뇨병 발병률이 2배 이상 높아지고 동맥경화 위험률이 2배가 높아집니다. 따라서 얼마나 빨리 치료하는가도 중요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예방 관리입니다.

 

잇몸 예방 6가지 관리법

1. 치간 칫솔을 사용하십시오

자신의 잇몸에 맞는 용품을 잘 선택하셔서 꾸준히 관리해 주는 것입니다. 잇몸에 직접 심하게 닿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고 잇몸에 찌꺼기 때문에 세균이 번식하지 않도록 각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2. 주기적인 스케일링

스케일링이란 스케일러라는 도구로 물과 진동을 이용하여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입니다. 그러니까 작은 모터로 이를 깎아내는 것이 아닙니다. 따라서 너무 무서워할 필요는 없습니다. 스케일링을 하면 청결한 구강관리, 입냄새예방, 치주질환예방을 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은 무료 보험이 되는, 보통 건강 보험 적용 단위에 맞춰 1년에 한 번씩 받으시길 권장드립니다.  하지만 잇몸의 상태가 안 좋은 경우에는 6개월에 한 번씩 정기검진을 받으시길 바랍니다.

 

3. 입안의 침의 양을 많게 하십시오.

입안에 침이 많이 보일수록 건강하다는 증거입니다. 침은 귀밑. 턱밑. 혀밑에서 각각 샘이 있는데 여기에서 하루에 약 1리터 이상의 침이 분비가 됩니다. 침은 대부분이 물로 구성되어 있지만 그 외 아밀레이스와 같은 소화효소와 라이소자임, 락토페린, 불소 등 구강을 살균하고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것도 있습니다.

 

문제는 침이 많이 나오지 않고 마르기 시작하면 그 순간부터 치주염이 발생하기 쉽다고 생각하시고 이럴 때에는 우리의 혀로 우리의 잇몸을 두루 돌아가면서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면 금방 침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 입이 마른다고 생각될 때마다 꾸준히 하십시오. 또 다른 방법으로 껌을 씹으십시오. 그러면 침이 많이 고일 것입니다.

 

4. 소금물가글을 하십시오.

소금물로 삼투압 현상을 유도합니다. 입안의 체액보다도 농도가 짙은 소금물을 머물고 있으면 이때 삼투압 현상이 생기는데 아픈 부위 세포의 수분이 세포 표면으로 배출을 합니다. 그러면 통증이 완화되고 세균이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원래 소금물의 염소성분은 살균작용이 뛰어나고 목감기 가래제거에 효과적이며 편도선이 부었을 때 가라앉히는 역할을 합니다

 

소금물 가글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약간 미지근한 물에 소금을 섞어줍니다. 소금은 조금 짠 산소금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의 농도는 진하게 짜야합니다. 소금의 양은 약 한 컵(200ml)의 따뜻한 물에 대략 1/1 티스푼 정도가 적당합니다. 소금물을 머물고 있는 시간은 1분 정도 이내가 적당하며 하루 4번 권장드립니다. 특히 자기 전에 가글을 하십시오. 가글을 한 후 헹구지 마십시오. 주의해야 할 점은, 가글에서 소금물이 삼켜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며, 부드럽지 않고 강하게 가글을 할 경우 구강 내 조직을 상하게 할 수 있으므로, 조심해서 해야 합니다.

 

5. 어금니끼리 서로 톡톡 부딪치기

이렇게 한 번에 할 때마다 약 30번씩 부딪치면 침 분비도 잘되고 머리도 맑아질 수도 있고 사고력을 증가시켜 치매를 예방하기도 합니다.

 

6. 잇몸 마시지를 매일 하십시오.

잇몸 마사지를 하면 잇몸 조직이 강화되고 혈액 순환이 잘 됩니다. 잇몸의 면역력이 증가하고 잇몸 질환을 예방합니다. 잇몸 마사지를 하는 방법은 양치질 후 손을 씻은 후 손가락을 잇몸에 대고 원을 그리듯이 문질러주는 것입니다. 한 5회 정도 하시고 나서 혀로 부드럽게 다시 마사지하십시오. 그리고 하루에 약 3회 그렇게 합니다. 손가락으로 하는 것이 부자연스럽다면 이중모 칫솔로 마사지할 수도 있습니다.

 

마치면서.....

치주염은 살펴보신 것처럼  재생되지도 않는 우리의 소중한  치아를 잃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치아가 잇몸에서 흔들린다면 이미 많이 늦은 것입니다.  문제는 우리의 소중한 이를  적군의 공격으로부터 지키듯이 지켜야 하는 것입니다.  예방법 6가지를 실천하십시오.    잇몸병이 오기 전에  정기적으로 치과를 찾아 관리하십시오.   한번 잃으면 찾기 힘듭니다.  임플란트를 심는다고 생각하겠지만  자신의 치아만 못합니다.  혹시 잇몸에 피가 난다면 미루지 마십시오.   치주염이 조기에 발견되고 조치를 취하면, 치아를 잃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일상적인 구강 관리와 함께 정기적인 치과 검진을 통해 치주 건강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