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건강 칼럼에서는 토마토의 효능과 보관요령, 고르는 방법 및 요리법을 다루어 보겠습니다. 집에서 많은 재배하고 있는 토마토는 과일입니까, 아니면 채소입니까? 식물학적으로 보면 토마토는 과실입니다. 토마토는 장과(漿果) 즉 과육에 물이 많은 열매입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은 토마토를 채소라고 생각합니다. 그렇게 된 이유가 대개 식사 시 주 요리와 함께 먹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요리에 따른 토마토 고르는 방법
토마토의 색깔은 참으로 다양합니다. 대부분 붉은색이 많긴 하지만 노란색, 오렌지색, 분홍색, 자주색, 갈색, 흰색, 녹색도 있고, 심지어 줄무늬가 있습니다. 크기도 둥근 것만 있는 것이 아닙니다. 납작한 것도 있고 자두 모양도 있고 서양배[梨] 모양도 있고 콩만 한 것도 있고 주먹만 한 것도 있습니다. 토마토의 색깔과 크기와 맛은 아주 다양해서 맛있는 야채, 달걀, 파스타, 육류, 생선 요리에 그 독특한 맛과 멋을 더해 줍니다.
- 붉은 토마토는 샐러드, 수프, 소스를 만드는 데 좋습니다.
- 그냥 날로 먹을 생각이라면 당도가 높아서 매우 단 붉은색이나 오렌지색이나 노란색의 자그마한 방울토마토가 좋습니다.
- 피자나 파스타를 생각하고 있다면 계란 모양의 플럼토마토를 권하는데 이는 과육이 단단하기 때문입니다.
- 음식의 속으로 사용하거나 굽는 요리에 제격인 토마토는 과육이 꽉 차 있고 살이 많은 커다란 일반 토마토가 좋습니다.
- 줄무늬가 있는 푸르스름한 토마토(일명 짭짤이 토마토)는 다른 음식에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
토마토의 효능
- 비타민 A, C, E, 칼륨, 칼슘 그리고 무기 염류가 골고루 들어 있습니다.
- 토마토에는 칼슘 손실을 예방하며 뼈조직 손실을 예방하는 비타민K, 칼슘, 제아잔틴, 크립토잔틴이 풍부합니다. 또한 라이코펜 성분이 있어서 골밀도를 높이고 골다공증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리코펜이라는 강력한 항산화제가 매우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리코펜은 암과 심장병 같은 특정한 질병에 걸릴 위험성을 예방합니다. 미국의 한 연구소에서는 토마토의 이 성분으로 인해 전립선암 위험률 20%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발표했습니다.
- 토마토는 93-95%가 수분이므로, 칼로리가 매우 낮습니다. 따라서 체중 관리가 필요하신 분들은 매우 좋은 과실입니다.
토마토 보관 요령
냉장 보관을 하지 마십시오. 온도가 내려가 맛이 없어집니다. 덜 익은 토마토를 빨리 익게 하려면 몇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며칠간 햇볕이 드는 창틀에 놓아두십시오. 또한 상온에서 잘 익은 토마토나 바나나와 함께 그릇에 담아 두십시오. 또한 갈색 종이봉투에 넣어서 봉투를 봉해 두십시오. 그런데 후숙의 개념으로 보면 토마토를 억지로 빨리 익게 하려고 하는 것보다는 바나나와 함께 그릇에 두어 자연적으로 익도록 하는 기다림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몇 가지 토마토 요리법
- 엔티뽀: 피자 위에 올리는 토마토소스로 알려진 "마리나라 소스"를 사용하는 이탈리아의 안티파스토 요리입니다. 위쪽에 얇게 썬 토마토, 모차렐라 치즈, 아보카도를 겹쳐놓고 간장한 후 바질로 장식하여 즐기는 간단한 요리입니다.
- 그리스 샐러드: 신선한 토마토와 오이, 그리고 페타치즈 치즈, 검은 올리브와 붉은 양파를 얇게 썰어 섞은 샐러드로 간장한 후 매콤한 올리브유와 새콤한 레몬주스로 남녀노소 모두 즐길 수 있는 전통적인 그리스 요리입니다.
- 멕시칸 살사: 신선한 토마토, 양파, 풋고추, 고수 등을 잘게 썰고 라임 주스와 함께 섞어서 즐기는 멕시코의 대표적인 요리입니다. 콩, 고구마, 아보카도 등을 추가해서 즐길 수도 있습니다.
- 파스타 소스: 팬에 잘게 썬 토마토 통조림, 설탕, 올리브유, 다진 마늘, 바질, 월계수 잎이나 오레가노 같은 향료 식물 등을 섞어서 조리합니다. 끓이다 보면 소스가 걸쭉해질 때까지 약한 불에 약 20분 동안 졸이십시오. 그러고 나서, 삶아서 물기를 빼놓은 파스타 위에 토마토소스를 부으십시오.
마치면서....
이탈리아 사람들은 토마토를 포모도로(황금 사과)라고 부릅니다. 아마 이렇게 부른 것을 보면 유럽에 처음 왔을 때에는 노란색이었을 것입니다. 영국 사람들은 이 채소를 처음에는 토마테라고 부르다가 나중에는 토마토라고 불렀습니다. 그리고 “사랑 사과”라는 표현도 유행하게 됩니다. 이제는 우리에게 마침내 중요한 식품으로 자리 잡았습니다. 황금사과, 사랑사과라는 표현에서 알 수 있듯이 우리의 건강에 정말 좋은 과일입니다. 토마토의 효능에 대해서 일일이 언급하자면 정말 끝이 없는 것 같습니다. 여러분의 건강을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