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뇨병 - 원인과 초기증상, 당뇨병 예방에 좋은 음식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당뇨병이란 당뇨병은 체내의 혈당 수치가 지나치게 높아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당분이 에너지를 필요로 하는 세포들로 이동하는 과정에서 도로에서 사고가 나서 교통체증이 일어난 것과 같이 그러한 과정을 방해하는 것과 같습니다. 그렇게 되면 어떠한 증상이 생깁니까? 주요 장기들이 손상을 입고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종종 발가락이나 발을 절단하는 경우도 생깁니다. 심지어는 실명 혹은 신장병이 생깁니다. 당뇨병환자들 중 상당수는 심장 마비나 뇌졸중으로 사망합니다.
◆목차◆
1. 당뇨병의 초기증상
2. 당뇨병의 원인
3. 당뇨병을 예방하는 3가지 방법
-당뇨병 전증을 검사를 통해 확인하십시오.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미리 예방하십시오.
-활발한 운동을 하십시오.
4. 마치면서
당뇨병의 초기증상
- 물을 마셨는데 돌아서자마자 또 목이 말라 물을 마시는 경우.
- 많이 먹고 있다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왜냐하면 포도당이 소변으로 배출되면서 신체에 에너지가 부족하게 되고 쉽게 배가 고파지기 때문입니다.
- 소변을 자주 봅니다. 소변을 본 지 1-2시간도 지나지 않았는데 또 가고 싶은 생각이 든다면 의심해 봐야 합니다.
- 그리고 상기의 과정을 거치면서 체중이 자꾸 줄어든다면 당뇨병을 의심해 보아야 합니다.
당뇨병의 원인
- 당뇨병에는 2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제1형 당뇨병과 제2형 당뇨병입니다. 1형은 어린 시절에 시작되며 아직 의학계에서도 그 예방하는 방법을 알지 못합니다. 모든 당뇨병의 97%가 제2형에 해당합니다. 이번 칼럼은 2형에 대해서 다룹니다. 최근에는 제2형은 성인들만 걸리는 것으로 알고 있었지만 어린이들도 이 병에 걸립니다.
- 과다한 체지방은 제2형 당뇨병의 주된 요인은 바로 과다한 체지방입니다. 전문가들은 복부나 허리에 지방이 축적되면 위험이 더 높아진다고 전문가들은 생각합니다.
- 좀 더 자세히 표현하자면 , 지방 중에서도 췌장과 간에 끼는 지방이 특히 인체의 혈당 조절에 방해가 됩니다.
당뇨병을 예방하는 3가지 방법
1. 당뇨병 전증을 검사를 통해 확인하십시오
- 당뇨병과 당뇨병전증은 다릅니다. 제2형 당뇨병이 시작되기 전 당뇨병의 전증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확연한 차이점은 당뇨병은 조절이 가능하지만 아직까지 완치가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당뇨병 전증은 혈당수치를 다시 정상적으로 낯출수 있습니다.
- 하지만 당뇨병전증은 특별한 증상이 없습니다. 그냥 지나치기가 쉽다는 말입니다. 그래서 당뇨병 전증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미국에서는 90%가 자신도 그런 상태에 있는지 모릅니다. 따라서 고위험군에 속해있다면 혈당수치를 검사해 보십시오. 당뇨병전증을 가볍게 생각해서는 안됩니다. 이 단계를 알아낸다면 당뇨병으로 이어지는 단계를 피해 갈 수 있습니다. 최근 연구결과에 의하면 치매의 위험도 상승시킬 수 있습니다.
- 특히 가족력이 있다면 당뇨병 전증일 가능성이 있음으로 빠른 검사를 필요로 합니다.
- 과체중과 몸을 잘 안 움직이는 직종에 있는 사람이라면 반드시 검사하십시오.
2. 당뇨에 좋은 음식으로 미리 예방하십시오.
- 당뇨병은 음식이 매우 중요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 또한 과식하지 마십시오. 식사량을 평소양보다 줄이십시오.
- 당분이 높은 음료보다 물이나 차를 마시십시오.
- 완전히 정제된 것보다는 통곡물로 만든 현미밥이나 면이나 빵 등을 적당량으로 드십시오.
- 육고기. 물고기. 견과류. 콩 등을 섭취할 때는 지방함량이 적은 것으로 선택하십시오.
3. 활발한 운동을 하십시오.
- 운동은 2가지 큰 역할을 하게 되는데 하나는 혈당수치를 낮추고 체중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 스마트폰을 보는 대신 그 시간에 운동을 하십시오.
마치면서
유전적인 요소는 어떻게 할 수 없지만, 생활 습관을 바꾸는 것은 가능합니다. 식생활과 운동과 체중과 당뇨병 사이의 연관성은 직결되는 사안입니다. 먼저 생활 습관을 바꾸십시오. 식사를 할 때 먼저 일정량의 채소를 섭취하십시오. 그러면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덜먹게 됩니다. 또한 활발한 운동을 하십시오.
치료보다는 예방이 더 쉽습니다. 단지 주의를 기울이지 않기 때문입니다. 건강을 개선하기 위해 우리가 기울이는 노력은 그만한 가치가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