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에 따르면 50대 이상 무릎관절염 환자수는 감기 환자 보다도 약 1.5배, 특히 60대의 관절염 환자는 감기 환자의 2배나 되었다고 합니다. 관절염 때문에 잘 걷지 못하고 운동이 되지 않으면 더 많은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까? 관절염 역시도 초기 치료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리고 예방도 더 중요합니다. 관절염의 종류와 오해 그리고 좋은 식품과 예방법까지 다루어 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관절염의 종류
퇴행성관절염의 오해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식품
관절염치료의 기본
관절염예방법
정리
관절염의 종류
관절염이란 관절에 염증이 발생하는 것을 말합니다. 여기서 관전포인트는 바로 염증입니다. 그러니까 염증을 없애는 것이 매우 중요함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관절염은 3가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퇴행성 관절염
관절을 너무 많이 사용하거나 반대로 너무 사용하지 않아서 연골이 닳아서 염증이 발생하는 경우이며 대부분의 나이 드신 분들의 무릎에서 많이 발생하며 노인성질환이라고 합니다.
2. 자가면역으로 인해서 발생하는 류마티스성 관절염이 있습니다.
3. 요산에 의한 통풍성 관절염이 있습니다. 오늘을 주로 퇴행성관절염에 대해 다루어보고자 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의 오해
1. 관절의 문제가 아닌 근육의 문제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의 문제라기보다는 근육에 문제가 절대적으로 많습니다. 관절에 초점을 맞추어 치료를 하다 보니 노인들에게게 관절에 연골주사를 집중으로 맞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방법이 잘못되었다는 것이 아닙니다. 연골이 더 이상 아프지 않도록 하기 위해 적절한 조처를 취하는 것은 지혜로우나 근본적인 해결책은 되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관절 질환은 관절이 아니라 그 관절을 보호하고 움직이게 하는 근육에 있다는 사실을 꼭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2. 신경통과 관절염의 구분
날이 궂은날 다리가 아픈 것은 신경통이고 움직일 때 관절이 아픈 것은 관절염이라고 생각하시면 쉽습니다. 관절염도 날씨의 영향을 받기 하지만 이는 특별한 경우에 해당합니다. 추위가 심해지는 겨울철이면 찬 바람과 찬 기운이 신경을 자극해 가지고 관절 주위의 혈액순환이 나빠지게 됩니다. 이렇게 신경통과 관절염이 동시에 오는 경우가 있어 고령자 분들의 각별히 주의가 필요합니다.
3. 퇴행성관절염의 원인은 나이가 아니라 관리의 문제
퇴행성관절염은 대부분 퇴행성으로 인해 무릎관절에 있는 연골이 닳아서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연골은 한 번 닳아서 없어지면 재생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아끼지 않고 함부로 사용하면 퇴행성 관절염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관리가 아주 중요합니다. 관절이라고 하는 것은 관리만 잘해주면 100년을 넘게 써도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나이가 아니라 관리의 문제가 더 큽니다.
그리고 초기가 중요합니다. 초기에는 계단을 오르내릴 때 통증을 느낄 정도지만 심해지면 오자다리로 휘어집니다. 그다음 걷기 힘들 정도의 통증과 더불어 무릎에 소리가 나고 잠도 설칩니다. 나중에는 뼈끼리 마찰하면서 통증은 더 심해지고 염증 때문에 물이 생기고 관절의 변형까지 옵니다. 급기야 인공관절을 넣은 대수술까지 진행됩니다. 중요한 것은 정형학과적으로 계단 오를 때 통증이 느껴지거나 다리를 살펴보니 오자다리로 휘어져 있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 검사 후 초기에 치료해야 합니다.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식품
1. 프로폴리스
천연의 항생제로 알려져 있어서 염증을 잡는 데는 항생제만큼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엔아셀틸글루코사민
기존 글루코사민보다 흡수도 3배 이상 잘되고 효과도 좋다고 잘 알려져 있습니다. 기존 글루코사민은 당뇨가 있으신 분들이 드시면 혈당을 높이기 때문에 드시기 힘들었지만 엔아세틸글루코사민은 혈당을 높이지 않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서 당뇨가 있으신 분들도 안심하고 드실 수 있는 관절 제품입니다.
3. 호랑이콩
호랑이의 콩에는 육류보다도 풍부한 단백질과 인삼의 성분인 사포닌 성분이 풍부하고 이소플라본이라고 하는 파이토케미컬 성분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높은 단백질과 아미노산이 근육을 생성해 가지고 불안한 관절을 꽉 잡아 주고 사포닌의 항산화 성분이 관절염의 염증을 막아주기도 합니다. 다른 콩은 건조해서 저장을 해야 하는 반면 호랑이콩은 조직 자체가 연해서 냉동 보관하시면 되시면 됩니다. 밥을 지을 때 양파껍질 우려낸 물로 호랑이콩밥을 하시게 되면 양파에 들어있는 황 성분이 연골을 유지하고 염증을 가라앉히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4. 홍합추출물
홍합 추출물로 잘 알려져 있는 리프리놀이 있다. 관절 제품에 많이 사용되는 성분입니다.
5. 등푸른생선
등 푸른 생선에 많이 들어 있다고 하는 오메가 3입니다. 그중에서도 DHA의 경우는 관절염의 염증을 가라앉게 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6. 베리류
서양에서 많이 알려진 베리류에는 안토시아닌을 비롯한 천연의 항산화제가 다양하게 들어 있어서 염증을 완화하고 혈액순환을 도와 관절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7. 브로콜리
브로콜리에 함유된 설퍼라파의 경우는 염증뿐만 아니라 항암 작용도 있습니다.
8. 난각막과 상어연골
- 난각막은 천연 콜라겐 소스로, 콜라겐은 연골과 관절 건강에 필수적인 단백질입니다. 이로 인해 무릎관절의 탄력과 쿠션 기능을 유지하고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 상어연골은 콘드로이틴과 글루코사민이라는 두 가지 주요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 성분들은 연골의 생산과 복구를 촉진하며, 무릎 관절염의 증상 개선에 기여합니다.
9. 감자
특히 생감자가 효과가 훨씬 더 좋은데, 생감자에는 관절염을 완화시키는 퀘르세틴과 아르기닌이 많이 들어있고 고 알칼리성 식품 이면서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서 우리 체액이 관절염이 생기는 산성으로 변하는 것을 막고 우리 몸을 중화시켜서 관절염을 예방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감자생즙은 감자 추출물 속 항산화 성분이 있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효능도 있습니다. 실제로 관절염으로 인해서 무릎이 부었을 때 감자를 갈아 가지고 파스처럼 붙이게 되면 관절의 열기를 빼서 통증을 완화하기도 합니다.
관절염치료의 기본
- 염증제거 상기의 식품과 성분들의 기능을 유의하셨습니까? 바로 모두 염증치료에 대한 것입니다. 염증 때문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리면 관절염의 원인은 관절 주변의 근육이 약해지면서 발생합니다. 그렇다면 결국 관절 주변의 근육을 강하게 하기 위해서는 운동이 필수입니다. 그런데 통증 때문에 운동이 되지 못하니 근육이 약해지고 근육이 약해 염증이 심해지고 염증이 심해지니 통증이 심해집니다. 그리고 이렇게 빙글빙글 돌아가면서 악순환이 반복됩니다.
- 그럼 이 악순환을 끊는 방법이 무엇입니까? 바로 염증을 잡는 것입니다. 염증이 잡히면 통증이 줄어들고 통증이 줄면 운동이 가능해지고 운동이 되면 근육이 튼튼해지니까 이렇게 선순환으로 또 바뀌게 됩니다. 관절염이 있는 경우 뼈 관절에 집중할 게 아니라 염증을 먼저 다스리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관절염예방법
1. 꾸준히 운동하기
- 운동의 기본은 걷기입니다. 처음 시작할 때에는 30분 정도 편안하게 걷다가 차츰 시간과 속도를 높여서 나중에는 좀 더 빠르게 걷는 것들을 권장해 됩니다. 오래 걷기보다는 꾸준히 자주 걷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 의자에 앉아서 운동하기 : 무릎을 폈다 접었다를 반복하는 운동입니다. 무릎을 폈을 때 엄지발가락이 하늘을 향하게 세워놓고 약 3초 에서 5초 정도 멈췄다가 내리 고를 반복해서 운동을 합니다. 한 번 하실 때 10번 정도를 반복하시는 것들을 권해 드립니다.
- 계단 오르기 : 한 번에 많은 계단을 오르기보다는 한 층을 오르더라도 여러 번 꾸준히 반복해서 오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단, 내려오실 때는 무릎에 충격이 가지 않도록 꼭 엘리베이터를 이용하십시오.
- 무릎 스트레칭을 하십시오. 나이가 들면서 관절가동 범위가 줄어들어 무릎이 끝까지 잘 안 펴지거나 굽혀지지 않을 수가 있기 때문에 아침저녁으로 무릎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 실내에서 자전거를 타거나 수영을 하셔도 좋습니다.
- 하지만 퇴행성관절염인 경우 등산과 같은 무리한 운동은 삼가고 무릎 꿇기와 양반다리 앉기 자세는 무릎에 매우 위험한 행동입니다.
2. 체중관리
체중을 5kg 정도만 줄여도 무릎 통증을 절반 이하로 줄일 수가 있습니다. 체중 감소를 통해서 통증을 줄이고 관절염의 진행을 늦출 수 있다는 것은 여러 연구 결과를 통해서 입증되었습니다.
정리
오늘은 관절염에 도움이 되는 식품과 관절염을 예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습니다. 우리 생활 가운데서 먼저 체중을 줄이시고 꾸준히 운동하셔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무릎 염증을 잡아 통증을 줄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퇴행성관절염은 관절이 아니라 근육의 문제일 가능성이 매우 크고 나이가 아니라 관리의 문제라는 점도 꼭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그렇게 해서 좋은 무릎 유지하셔서 건강한 나날 되시길 바랍니다. 여러분의 건강이 저의 행복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