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트에 가보면 치약의 종류도 너무 많은 것 같습니다. 잇몸에 좋은 치약, 엄청 비싼 프리미엄 치약, 소금이 들어가서 더 잘 닦인다는 치약 등등 정말 많습니다. 그래서 어떤 치약이 좋은 치약인지 궁금할 수 있고 누군가에게 치약을 추천해 달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그럼 어떤 성분들이 들어간 치약이 좋은 치약입니까? 오늘은 치약의 성분들에 대한 비밀을 폭로하는 양심선언을 하겠습니다. 그 궁금증을 지금부터 살펴보기도 하시겠습니다.
◆ 목 차 ◆
치약을 쓰는 이유
치약과 불소
치약과 계면 활성제의 사용
치약과 연마제의 사용
소금 양치
잇몸병을 예방.치료하는 치약이 있을까?
치석억제및 제거하는 치약이 있을까?
치아미백을 해 준다는 치약이 있을까?
시린이 치약 - 효과가 검증된 기능성 치약
치약의 보존제 성분의 논란
정말 좋은 치약이란?
정리
치약을 쓰는 이유
- 가장 중요한 이유는 충치예방입니다. 치약 속 충치 예방 성분은 3가지 있습니다. 바로 불소, 연마제, 계면 활성제입니다.
치약과 불소
치약에 불소를 사용하는 이유
충치균이 설탕을 먹고 이에 좋지 않은 균을 퍼트립니다. 그 균이 산성이라 치아 표면을 녹이면서 충치가 시작됩니다. 그런데 불소가 치아 표면에 흡수되면 산성 물질을 견딜 수 있도록 해 줍니다. 거의 대부분의 치약에는 불소가 1,000ppm 정도 들어 있어서 어느 것이든 함량만 확인하시고 사용하시면 됩니다.
불소가 독금물?
불소가 독금물이라고 꺼려 하시는 분들은 오해입니다. 사실 우리는 마시는 물속에도 불소가 들어가 있습니다. 너무 농도가 높거나 너무 많이 먹으면 독극물이지만 치약에 들어있는 불소는 아무리 평생 양치를 하고 어쩌면 자신도 모르게 삼킨다고 해도 인체에 독으로 작용할 가능성은 거의 없는 정도의 농도와 양입니다.
저불소치약을 사용?
그래도 염려가 되어서 저불소치약을 찾을려고 한다면 그러한 노력보다도 차라리 적은 양으로만 양치하십시오. 그게 더 현명합니다. 평소보다 반만 짜면 불소량이 반으로 줄어듭니다. 착한 무불소치약이라고 광고를 하지만 그것은 사람들의 막연한 공포심을 자극하는 일종의 상업적인 마케팅의 수단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치약과 계면 활성제의 사용
치약에 계면활성제가 사용되는 이유
양치질의 목적은 음식 찌꺼기를 제거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그 찌꺼기가 끈적끈적한 반죽 형태로 치아에 착 달라붙어 있어서 칫솔질만으로는 제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계면 활성제의 화학적 반응으로 찌꺼기를 녹여줍니다.
계면 활성제는 무조건 해로운 것일까?
계면 활성제는 비누라서 입속에 들어가면 해로운 것입니까? 계면활성제는 유화제입니다. 물과 기름을 섞이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이미 우리의 얼굴에 바르는 화장품뿐만 아니라 우리가 먹는 음식 속에도 이미 광범위하게 들어있습니다. 계면활성제의 양이나 종류는 논외로 하고 무조건 계면 활성제는 해롭다는 주장은 옳지 않습니다. 치약에는 안전한 계면 활성제가 안전한 만큼만 들어있습니다.
계면활성제가 덜 들어간 치약 고르기 방법
그래도 계면활성제가 덜 들어가는 치약을 찾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럴 것 같으면 치약의 양을 반으로 줄이십시오. 조금만 사용하시는 것이 해답입니다. 요즘은 천연 계면 활성제라는 걸 사용한 치약도 간혹 있는데 마음은 편하실수 있습니다.
치약과 연마제의 사용
치약에 연마제가 사용되는 이유
계면활성제로 음식물을 녹이고 난 다음 아주 미세한 알갱이들인 연마제가 음식 찌꺼기들을 물리적으로 떼어내줍니다. 설거지를 할때 물만 가지고 씻으면 기름기가 잘 지지 않아도 세제를 사용하면 씻겨 내려가는 것과 같은 이치입니다.
연마제는 치아를 마모시킬까?
연마제로 인해 치아가 너무 마모되는 것은 아닐지 의문을 가지지만 사실은 치아가 너무 마모되는 건 잘못된 칫솔질 때문입니다. 너무 세게, 오랫동안, 몇 군데만 집중적으로 양치를 해서 치아가 닳는 것입니다. 치약 속의 연마제는 제대로 양치질을 하면 아무리 평생 양치질을 하더라도 치아를 지나치게 마모시키지 않을 만큼의 입자의 크기와 양으로 이미 계산되어 있습니다.
저연마제 치약?
그래도 걱정이 되어 저연마제를 찾는 분들이 계시지만 굳이 그럴 필요가 없습니다. 그냥 치약의 양을 절반으로 낮추어 사용하시면 저연마제가 되는 것입니다.
◈불소, 연마제, 계면 활성제 이 세 가지는 치약 기능의 거의 전부입니다.
무불소, 무연마제, 무계면 활성제 치약을 쓰고 싶다고 한다면 치약을 사용하시지 않는 편이 더 나을 수 있습니다. 그 성분이 치약의 대부분의 성분이기 때문입니다. 그냥 물을 머금고 칫솔질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저불소, 저연마제, 저계면 활성제 치약을 쓰고 싶다고 그냥 양을 반드시 줄이시고 조금만 사용하십시오. 그러면 해답이 됩니다. 그래도 충분히 양치질이 됩니다.
소금 양치
- 치약 대신에 소금으로 양치하는 경우는 어떠합니까? 소금양치를 반대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잇몸이나 치아가 다치지 않도록 가는 입자의 소금을 반드시 칫솔을 사용하여 하시길 바랍니다. 이 점은 따로 시간을 내서 포스팅을 해 드리고자 합니다.
- 그리고 소금만으로 칫솔을 하는 것이 아니라 치약을 병용하십시오. 중요한 핵심입니다.
잇몸병을 예방.치료하는 치약이 있을까?
잇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 성분이 든 치약이 있다고 하는 데 사실입니까? 거짓입니다. 잇몸병은 치태와 치석 때문에 생기는 것입니다. 그것을 제거하는 것이 유일한 치료법이자 예방법입니다. 속지 마십시오. 먹어서 또는 발라서 잇몸병이 근본적으로 치료되거나 예방되는 성분은 아직까지는 없습니다. 올바른 양치질을 하셔서 치태와 치석을 생기지 않도록 하시고 정기적으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가장 낫습니다.
치석억제및 제거하는 치약이 있을까?
- 치석 억제, 치석 제거 기능이 있는 치약이 있습니까? 음식 찌꺼기를 잘 제거하면 치석이 생기지 않습니다. 대부분의 치약 속에 연마제와 계면 활성제 성분이 있어서 이미 치석 억제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 그럼 치석 제거 치약은 있습니까? 홍보문구에 치석제거라고 쓰여 있다면 거짓말입니다. 굳어버린 치석을 제거하는 방법은 스케일링밖에 없습니다.
치아미백을 해 준다는 치약이 있을까?
- 치아 미백을 하려면 과산화수소가 필요한데 아주 고농도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고농도의 과산화수소를 치약에 넣으면 잇몸은 타버립니다. 그래서 치약에 과산화수소가 들어있다면 정말 소량 들어 있으며 아주 오랜 기간 동안 꾸준히 사용하면 몰라도 그 효과를 우리 눈으로 구별하기는 거의 힘듭니다.
시린이 치약 - 효과가 검증된 기능성 치약
- 거의 유일하게 효과 있는 기능성 치약이 있는데 바로 센소다인, 시린메드 같은 시린이 전용 치약입니다. 우리 치아에는 상아 세관이라고 하는 가느다란 관들이 있어서 바깥의 자극을 치아 속의 신경까지 전달해 줍니다. 시린이 전용 치약에는 상아 세관의 입구를 막아주는 성분이 들어있어서 실제로 시린 증상이 개선됩니다.
- 잇몸이 내려앉아서 치아의 뿌리 부분이 많이 드러난 어르신들은 센소다인이나 시린메드 같은 시린이 전용 치약을 사용하시면 확실히 시린 증상이 개선됩니다.
치약의 보존제 성분의 논란
- 치약가 썩지 않게 하기 위해서 보존제 성분이 들어가는데 종종 유해성 논란도 생깁니다. 정말 유해한 것도 있지만 어떤 경우에는 지나치게 과장되기도 합니다. 중요한 것은 마트에서 파는 치약을 사용하면 안전합니다.
- 왜냐하면 마트에서 파는 공산품 허가가 난 치약들은 식약처에서 미리 그 성분을 검증한 제품들이며 나중에 해로운 성분이 밝혀지면 공개된 후 교체되어 지속적인 감시와 감독을 받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안전합니다.
- 따라서 검증이 되지 않은 , 그리고 검증되기도 어려운 뭔가 새롭고, 특별하고, 구하기도 힘들다고 하는 치약들이 더 위험할 수 있습니다. 잘 알아보셔야 합니다.
정말 좋은 치약이란?
- 상기의 사항을 바탕으로 생각해 보시면 어떤 치약이 정말 좋은 것입니까? 해답이 너무 무성의하게 느껴질 수 있지만 바로 마트에 파는 어떠한 치약이라도 안전하다는 것입니다.
- 그 중에서 맛이나 향이 자신의 취향에 맞는 제품을 고르시면 됩니다.
- 불소, 연마제, 계면 활성제, 보존제... 걱정되신다고요? 반으로 줄여서 조금만 짜서 쓰시면 됩니다.
- 치약광고를 보시면 치약을 치솔에 쭉 끝까지 짜서 사용을 하는데 이 정도 많이 사용해야 잘 닦이고 그래고 양을 많이 쓰니 제품이 빨리 팔릴 것이라는 심리를 이용한 것입니다. 그냥 반으로 줄이시고 조금만 사용하십시오.
정리
좋은 치약의 선택의 결론은 바로 마트에 파는 제일 싼 치약 쓰시면 됩니다.
1. 불소 : 설탕이 산화되어 치아표면을 녹이는 걸 막아줍니다. - 걱정되면 반만 짜서 쓰면 되고 무불소치약은 마케팅일 수 있다는 것을 기억하십시오.
2. 연마제 : 수세미 역할을 하며 음식물찌꺼기를 물리적으로 닦아줍니다. - 치아마모 우려가 있는 것은 치약의 연마제 때문이 아니라 칫솔질이 잘못된 것입니다. 연마제가 걱정된다면 반으로 줄여 조금만 사용하십시오.
3. 계면활성제 : 주방세제 역할을 하며 반죽형태의 음식물찌꺼기를 화학적으로 녹입니다. 이 또한 걱정되면 조금만 쓰시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양치를 잘 해야 치석이 안 생기지 않습니다. 치석은 스케일링 밖에 답이 없습니다.
단, 시린이 치약은 효과있습니다. : 센소다인, 시린메드
펑생 좋은 치아를 잘 유지하셔서 저작기능이 즐거운 하루하루 보내시길 바랍니다.
치주염 잇몸병의 원인과 증상, 치주염 예방하는 6가지 방법
옥수수의 놀라운 효능 / 삶는 법 / 보관법/ 유의사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