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기름이 좋은 기름인건 알지만 보관방법이나 먹는 방법에 따라 경우에 따라서는 건강을 해치기도 합니다. 오늘은 들기름의 효능과 보관방법 그리고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들기름의 효능
들기름과 발암물질
들기름과 산폐의 문제
들기름의 보관방법
들깨 보관법
통참깨나 통들깨 섭취법
정리
들기름의 효능
- 들기름은 불포화지방산이 많이 들어 있습니다.
- 들기름 안에는 오메가 3 뿐만 오메가 6, 오메가 9도 굉장히 다양하게 골고루 들어있습니다.
- 심혈관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 두뇌 발달에 도움이 되는 DHA도 많이 들어 있습니다.
- 안구건조증에도 도움이 됩니다.
- 담즙분비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간을 해독하는 데도 도움이 될 수가 있습니다.
들기름과 발암물질
- 들기름에 들어 있는 벤조피렌이라는 발암물질이 고온에서 볶는 과정에서 생성됩니다. 벤조피렌은 who에서도 1급 발암물질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 모 방송사에서 들깨를 약 120도와 300도에 볶았을 때를 비교한 것이 있는데 결과는 120도랑 300도를 비교했을 때 약 2배 이상 많이 만들어진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들깨를 이렇게 높은 고온에서 볶는 경우가 거의 없음으로 과장된 면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이렇게 볶으면 고소한 맛도 사라지고 쓴맛은 올라오고 색깔도 검게 변해 기름을 짰을 때에도 별로 좋지 않을 것입니다.
- 하지만 실제로 벤조피렌이 실제로 암울 일으키려면 장기간 오랫동안 섭취 하였을 때 가능함으로 조금 섭취하였다고 무조건 암에 걸린다는 말은 아닙니다. 사실상 벤조피렌은 참기름에도 일부 포함된 성분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드시는 것이 문제가 되진 않지만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 볶은 들기름의 발암물질로 인해 생들기름을 드시는 분들이 계시지만 신선한 기름을 드신다는 차원에서는 좋지만 기능성물질들이 충분히 빠져나오지 않기 때문에 효과적인 면에서는 오히려 좀 더 부족한 부분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결론적으로 벤조피렌 때문에 드시는 걸 꺼려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주의는 기울일 필요가 있습니다.
들기름과 산폐의 문제
- 서양에는 올리브유가 있다고 한다면 우리나라에는 들기름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 두 기름의 공통점은 모두 다 불포화지방산을 많이 가지고 있어서 쉽게 산폐 될 수가 있습니다.
- 우리가 나물을 무치거나 볶을 때 참기름과 들기름 중 어떤 것이 맛이 더 좋습니까? 사람들의 기호가 다르긴 하지만 참기름이 더 맛있을 것입니다. 나물을 먹고 보관 시에는 어떤 기름이 더 잘 변질이 됩니까? 바로 들기름입니다. 이점은 참기름에 비해서 들기름이 불포화지방산이 더 많이 들어있다는 증거도 될 수 있습니다.
- 들기름 같은 경우에는 늦어도 2개월 안에 드시는 것들을 권장해 드립니다.
- 참기름에도 불포화지방산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잘 변질되지 않는 이유는 참기름 안에는 지방이 산패되는 것을 막아주는 여러 가지 성분들이 들기름보다는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참기름이 훨씬 더 오래 보존할 수가 있는 것입니다. 이 점을 염두에 둔다면 들기름과 참기름의 비율은 8:2 정도로 맞춘다면 더 오래 신선하게 보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 불로 볶아서 짜는 방법이 아닌 냉압착공법을 짠 제품을 구입해서 드시면 산폐의 문제를 어느 정도 해결할 수 있을 것입니다.
들기름의 보관방법
1. 공기 차단
보관 시 밀폐된 용기에 다 담아 뚜껑을 꽉 닫아 보관하십시오.
2. 빛의 차단
빛에 의해서도 산패가 일어남으로 빛을 완전히 차단할 수 있도록 포장을 하거나 어두운 곳에 넣어 두십시오. 또한 갈색병을 사용하시시오. 그 이유는 햇볕으로부터 나오는 자외선에 의해서 지방이 산패되는 것을 이 갈색병이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더 확실하게 하려면 그 병에다가 검은 양말을 씌워두시면 유용합니다.
3. 서늘한 곳에 보관하십시오.
- 온도가 높으면 높을수록 산패가 3배가 더 빨리 일어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실온의 서늘한 곳에 보관하십시오.
- 그렇다고 냉장고에 보관하지 마십시오. 냉장고는 온도가 너무 낮기 때문에 사용하려고 꺼내게 되면 결로 현상이 생깁니다. 사용하려고 뚜껑을 여는 순간 외부의 공기 온도와 내부의 공기 온도가 차이가 나서 내부에서 결로현상 즉 물이 들어가게 됩니다.
- 기름이 물이 들어가면 더 빨리 산패됩니다. 이 점을 해결하기 위해 서늘한 실온에서 소금항아리 속에 보관하신다면 결로로 인한 산패는 어느 정도 막을 수 있습니다.
4. 냉장고에 보관 중인 들기름 사용법
냉장고에서 꺼내서 실온에 하루 이상 두신 후 사용하시는 것들을 권장해 드립니다. 혹시 결로 현상으로 물이 안으로 들어간 것을 발견하게 되셨다면 즉시 버리시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들깨 보관법
1. 밀폐된 용기에 담아서 보관하십시오.
- 지퍼팩 같이 밀폐된 용기를 사용하시되 먼저 공기를 차단하고 최대한 공기를 빼 주십시오.
2. 서늘한 곳 또는 더 차가운 곳에 보관하십시오.
- 들깨는 냉장고가 아니라 냉동고에 보관하십시오.
- 매번 드시는 양만큼 소분해서 보관하십시오. 열었다 닫았다 하다 보면 산패가 발생하기 쉽습니다.
- 냉동고에 보관 시에도 보통 약 6개월에서 1년이 넘기 전에 드시는 것들을 권장드립니다.
3. 통들깨로 보관하십시오.
들깨가루는 표면적이 넓다 보니까 산패되기가 훨씬 쉽습니다. 그래서 가급적이면 들깨가루라면 빨리 되시는 것을 권장해 드리고 냉동보관은 통으로 하시도록 권해드립니다.
통참깨나 통들깨 섭취법
- 통참깨나 통들깨는 외부가 셀룰로오스로 코팅이 되어 있기 때문에 소화가 되지 않습니다. 영양성분이 흡수되지 않기 때문에 그대로 밖으로 배출되어 버립니다.
- 따라서 통으로 드시기보다는 갈아서 드시는 것들을 권장해 드립지다. 갈게 되면 아무래도 상태가 빨리 진행되기 때문에 드시기 직전에 갈아서 드시고 드실 만큼만 갈아서 드시길 바랍니다.
- 따로 보관하실 만큼 양을 많이 하지 않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 들깨가루를 드실 때에는 반드시 먼저 냄새를 맡아보시고 이상이 없다면 국과 같은 곳에 넣어서 드시길 바랍니다. 회전율이 좋은 식당 같은 곳은 그런 일이 발생하지 않지만 일반 식당일 경우 신선한 들깨가 아니라면 가급적 넣지 않는 것을 권장해 드립니다.
정리
들기름 들깨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 보관법이 사실상 매우 중요합니다. 벤조피렌이라는 발암물질을 두려워할 것이 아니라 산패로 인한 독성물질이 더 많기 때문에 이점에 주의를 더 기울이는 것이 더 지헤롭습니다. 그리고 효과적인 보관방법을 잘 사용하신다면 더 오랫동안 신선한 들깨기름을 드실 수 있습니다. 우리 몸에 좋은 들기름 독이 아닌 약이 되게 드시길 바랍니다.
버섯의 특징 그리고 효능 요리법 보관법
깻잎의 놀라운 효능 / 뼈 눈 위 치매 항균 항암 면역력에 최고!!
팔방미인 식초의 효능!! 드시는 방법 활용법 고르실때 유의사항 부작용
잡초인줄만 알았던 놀라운 민들레효능/ 토종구별법 / 차 복용량 염증 주의사항
댓글